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8주차 회고록 (AI 서비스 개발 기초)
    NAVER AI TECH 2023. 4. 28. 14:45

    1. 개요

    이번 주 월요일(4/24) ~ 금요일(4/28)을 회고해보자.

     

     

    2. 학습 목표

    이번 주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강의내용 숙지하고 과제 제출하기.

    둘째, 휴식하기.

    사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심신이 어느정도 지쳤다. 이번 주는 조금은 쉬어가는 한 주가 되었으면 했다.

     

     

    3. 목표 달성률 ★

    첫째, 강의내용 숙지에는 별점 ★☆을 주고 싶다.

    둘째, 결과적으로 주중에는 별로 휴식하지 못했다. 애니메이션 '서머타임 렌더'를 조금 보긴 했다. 재미있다....

     

     

    4. 배운 것

    뒤돌아봤을 때 결국 생각나는 것은 실습한 내용이더라.

    첫째, 버전 관리를 위한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했다. 기존에는 conda를 활용하여 가상환경 관리를 하고 있었다. 하지만 강의에서는 pyenv, venv, poetry를 활용한 버전 관리를 중점적으로 가르쳤다. Docker 실습에서 pyenv 및 poetry를 활용하기 때문에 겸사겸사 pyenv, vevn, poetry로 환경을 구축해보았다. 가장 힘들었던 점은 conda와 pyenv가 충돌을 일으킬 때였다.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둘째, Docker를 활용해보았다. Docker가 내 밤을 침식했다! Docker build -t 02-docker:latest . 이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서 세 가지 오류를 뚫고 지나와야만 했다. poetry version 최신으로 변경, powershell이 아닌 cmd를 통한 Dockerfile 생성, choco sudo 명령어를 통한 실행 명령 권한 부여. 디버깅을 진행하며 jupyter notebook을 활용해 오답노트를 작성하는 습관도 들였다.

    셋째, streamlit을 활용해보았다. 기존에 진행했던 문장 간 유사도 측정 모델은 csv 파일을 입력으로 받는다. 하지만 streamlit을 활용할 때는 두 문장을 사용자로부터 입력 받고, 두 문장 간 유사도를 0~100%로 출력해주고 싶었다. 이에 따라 inference.py 및 app.py를 수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데모를 진행할 수 있었다.

     

     

    5. 주말 계획

    첫째, 휴식하기. 확실히 피로도가 쌓였다. 다행히 다음 주에 월요일이 근로자의 날이다. 주말에는 여유롭게 지내보자.

    둘째, 정보처리기사 필기 공부하기. 부족한 CS 지식을 보충하기 위해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기로 했다.

    셋째, 코딩 테스트 스터디 만들기. 꾸준히 공부하려면 팀이 필요할 것 같다! 팀원분들 중 같이 하고 싶은 분이 있는지 여쭤보자.

     

     

    6. 마무리

    이제 Level 1 팀원들과 헤어질 시간이다. 두 분은 Level 2에도 함께 가기로 했지만 두 분과는 헤어지게 되었다. 정말 감사한 마음이 많이 든다. 많은 질문과 많은 답변과 많은 공유와 유쾌한 분위기와 침착한 분위기가 함께 공존할 수 있었던 우리팀! 부스트캠프를 계속 진행하면서 앞으로도 종종 생각날 것 같다. 함께해서 참 즐거웠습니다!!

     

     

    'NAVER AI 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ta-Centric AI  (0) 2023.05.23
    9주차 Embedding 평가 방법  (0) 2023.05.03
    7주차 회고록 (Level 1 Project 종료)  (0) 2023.04.22
    Attention Is All You Need  (0) 2023.03.28
    Word Embedding (4주차)  (0) 2023.03.27

    댓글

Designed by Tistory.